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왼쪽하위메뉴로 바로가기
수업樂, 2017!, 꿈 키움 행복 로드맵, 중원의 숨결 꿈·도전·동행의 행복 충주교육

교육행정서비스헌장

민원/정보공개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페이스북에 보내기 트위터에 보내기 인쇄

01 교육행정서비스헌장제란?

행정서비스헌장의 개념

행정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 절차와 방법,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등을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에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행정서비스헌장의 필요성

행정서비스헌장은 행정서비스를 공급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제공에서 수요자 중심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고객만족 행정의 구현을 위한 출발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직원의 책임성을 제고하고, 공공조직의 임무를 명확히 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켜 고객들의 요구를 만족시킴으로써 공공서비스의 내실화를 지향하여 종전의 국가와 국민 간의 암묵적인 관계를 명시적이고도 강제적인 계약으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때문입니다.

행정서비스헌장제의 도입배경

행정서비스헌장제란 1991년 영국의 시민헌장을 시초로 1990년대초부터 선진국에서 서비스의 질적 향상 및 정부개혁 정책수단으로 시행한 제도로써, 선진국에서는 동 제도의 시행이후 정부에 대한 국민의 신뢰와 만족도가 크게 향상되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민의 정부 출범 이후 정부개혁의 일환으로 행정서비스헌장제정지침을 대통령훈령으로 발령(98. 6. 30)하여 행정안전부 추진계획에 의해 단계별로 추진되었습니다.

  • 1단계(1998년 : 우정ㆍ철도ㆍ소방 등 10개 현업기관 시범 운영.
  • 2단계: 확산단계
    • 1999년: 중앙 및 지방자치단체별로 제정ㆍ운영 확대(1개 이상)
    • 2000년: 모든 행정기관 및 서비스분야로 확대
  • 3단계(2001년~): 헌장 실천 내실화
    • 헌장 제정에서 실천 중심으로 전환, 실질적 서비스 제공 강화

02 충주교육행정서비스헌장 선언문

우리 충주교육지원청의 모든 직원은「꿈ㆍ도전ㆍ동행의 행복 충주교육」실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정중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모든 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신속ㆍ공정ㆍ친절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1. 우리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정책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행정처리 과정에서 고객에게 불편을 드린 경우 즉시 시정하고 이에 대한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1. 우리는 교육행정서비스 실천 노력에 대하여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아 그 결과를 공표하고 개선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공통 이행 기준 및 부서별 이행 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합니다.

03 교육행정서비스 공통 이행기준

Ⅰ.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1. 우리교육지원청을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충주교육지원청을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는 항상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는 인사와 함께 앉아서 일을 처리하시도록 자리를 권하겠습니다.
  • 사무실 출입구에 시설안내도와 업무별 담당직원 배치도를 게시하고 책상 위에 직원 명패를 부착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직원은 항상 공무원증(또는 신분증)을 패용하고, 고객과 먼저 마주친 직원은 해당 업무담당자에게 직접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다른 업무처리 중이라도 고객을 응대하게 되면, 즉시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미리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3분 전에 나가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업무담당자가 잠시 자리를 비웠을 경우에는 즉시 담당자를 찾아드리고, 장시간 공석 시에는 사전에 업무대행자를 지정하여 업무처리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고객을 위하여 돋보기안경을 비치하고, 문서로 서술이 어려운 고객은 업무담당 직원이 직접 민원서류를 작성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여러 부서에 용무가 있을 시, 먼저 처리한 부서의 직원이 민원업무를 마치는 즉시 다음 부서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 전화로 민원을 요청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으며, 친절하고 정확하게 "안녕하세요? 충주교육지원청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하며,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사항은 2회 이상 확인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해야 할 때에는 즉시 연결해 드리며, 통화 요점을 간략하게 전하여 고객이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잘못 걸려온 전화도 친절히 답변하고 용건에 따라 관련 부서를 알려드리거나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자가 통화중일 경우 전화번호를 메모하였다가 통화 종료 후 즉시 연락드리도록 전달하겠습니다.
  • 해당 업무담당자가 부재중일 때에는 용건, 전화번호, 일시, 성명 등을 메모하여 두었다가 담당자가 돌아오는 즉시 전달하겠으며, 고객에게 처리사항을 답변 드릴 수 있도록 전달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
  • 점심시간(12:00~13:00)이나 일과시간 이후에도 고객의 전화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전화응대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3. 우편ㆍFaxㆍ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는 경우
  • 고객이 우편 또는 인터넷으로 민원을 요구하는 경우 접수 후 2시간(근무시간) 이내에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방법, 처리절차 등에 대하여 고객에게 연락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7일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처리절차에 대해 고객이 궁금해 하시지 않도록 중간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E-mail)으로 고객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Ⅱ. 민원 처리의 자세
  • 민원서류는 처리 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검토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절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한번 신청한 민원으로 우리교육지원청을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고객의 편리한 주차를 위하여 본관 건물 앞쪽 주차장 10면을 개방하고 행정지원과 사무실 내에 민원인용 의자 5석 및 도서·신문·법령집을 비치하며, 복사기·Fax·전화기(시내통화) 등의 사무기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 소관이 아닌 민원을 접수한 때에는 8시간(근무시간) 이내에 해당 기관으로 이송하고 해당 기관의 담당자와 연락처를 고객에게 알려드리며, 고객이 해당 기관과의 약속을 정해줄 것을 요구할 경우 3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약속시간을 정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셨을 때 고객이 편안한 마음으로 여유시간을 갖을 수 있도록 휴게실과 청내 정원에 쉼터를 마련하겠습니다.
Ⅲ. 고객에게 드리는 약속
  • 『인터넷 민원상담』운영
    • 가정 또는 직장에서 민원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민원사무편람 등을 제공하여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민원신청서식을 받아볼 수 있고, 고객께서 협조해주실 사항, 행정기관의 심사기준, 업무처리과정 등을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민원실명제』이행
    •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성명,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운영
    • 민원인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개인정보보호법』준수
    •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하고, 나아가 개인의 존엄과 가치를 구현하기 위하여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처리되는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하겠습니다.
Ⅳ. 고객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1. 서비스별 접수ㆍ처리 창구
  • 민원접수 및 공무원 친절·불친절 신고 창구
    • 우 편 : (27388) 충북 충주시 중앙로 120 충주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민원담당자
    • 전 화 : (043)850-0517
    • F A X : (043)842-6379
  • 충주교육지원청 홈페이지 : http://www.cbchje.go.kr
  • 부서별 담당 업무
    부서별 담당 업무
    부 서 업 무 내 용 대표전화
    과별 담당별
    교육지원과 초등교육담당
    • 초등 인사
    • 창의ㆍ인성ㆍ연구ㆍ유아교육
    850-0621
    중등교육담당
    • 중등 인사
    • 고입선발고사 및 고등학교 진학업무
    850-0611
    전산담당
    • 공공정보통신서비스(NIS) 관리
    • 저소득층 정보화 지원
    850-0631
    체육평생건강과 체육담당
    • 초·중학교 체육관리 및 체육행사 관련
    850-0651
    평생교육담당
    • 학원·교습소(개인과외), 평생교육시설 등 지도감독
    850-0641
    보건급식담당
    • 학교보건관리 및 학교환경위생정화위원회 운영
    • 급식학교 운영 및 식품위생·안전관리
    850-0661
    특수방과후지원센터 특수방과후지원팀
    • 특수교육대상자 순회 교육
    • 특수교육대상 학생 가족 상담
    • 돌봄 교실 관련 업무
    848-0612
    학생학부모지원센터 학생학부모지원팀
    • 학생생활지도 업무 계획 및 추진
    • 학교부적응 및 학업중단 학생관리 및 지도
    • 학생 상담 업무
    850-0613
    행정지원과 총무담당
    • 공무원의 친절 및 불친절 신고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운영에 따른 제반사항 조치
    • 진정ㆍ건의ㆍ질의 관련
    850-0511
    관리담당
    • 중학교이하 공립학교 설립·폐지
    • 중학교이하 유지법인
    • 교과서 공급
    850-0531
    경리담당
    • 각종 공사관련 실적 증명 및 공사계약, 입찰
    850-0541
    시설담당
    • 중학교 이하 건축 및 각종 시설 관리
    850-0551
Ⅵ. 시정 및 보상조치
  • 1. 고객께서 불친절한 직원으로 지적하셨거나 불성실한 업무처리에 대하여 불만을 제기하셨을 경우에는 잘못이 확인되면 정중히 사과드리고 즉시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2. 다음과 같은 잘못된 서비스는 사실이 확인되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1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직접 방문하신 경우
    • 법정처리기한이 있는 업무를 기한 내에 처리하지 않은 경우
  • 3. 불친절(불성실)한 민원처리 직원으로 확인되었을 경우 해당 직원을 교육하고, 3회 이상 누적되면(사실 확인 조사 후) 주의 조치하겠습니다.
Ⅵ.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교육지원청에서 제공하는 교육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와 충주교육소식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더욱 질 높은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더욱 만족스러운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고 연구․노력하여 불합리한 제도와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Ⅶ.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주민 다수를 위하여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 연락처, 성명 등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제공해 주는 의견은 충주교육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간과하지 마시고 반드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찾아오시거나 전화 상담을 원하실 경우 미리 예약을 하시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으므로 예약 제도를 적극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보실 때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직원에겐 행정지원과에 비치되어 있는 Green(녹색)카드를, 불친절한 직원에겐 Yellow(노랑)카드를 발부하여 주시면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충주교육행정서비스헌장』과 관련한 좋은 의견은 우리교육지원청 행정지원과 교육행정서비스헌장 담당자(☎043-850-0517)에게 연락을 주시면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04 교육행정서비스 부서별 이행기준

교육지원과 교육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 초ㆍ중등교육 안내
  • 가. 인사 정보 제공
    • http://www.cbchje.go.kr → 알림마당 → 교육지원청인사
    • 인사관리규정, 전보순위명부 및 인사발령 내용을 발표 당일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나. 입학 배정업무 안내
    • 중학교 배정
      • http://www.cbchje.go.kr → 알림마당 → 공지사항
      • 중학교 배정결과는 배정당일 12:00까지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대학수학능력시험
      • 충주지구 대학수학능력시험 추진계획을 8월 중순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탑재겠습니다.
      •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하여 응시원서 접수ㆍ시험장 관리ㆍ부정행위 예방 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전ㆍ편ㆍ재입학
      • http://www.cbchje.go.kr → 민원/정보공개 → 초/중 전입학 안내
      • 학교 배정은 원서 접수 즉시 배정하겠습니다.
  • 다. 영재교육 운영 및 선발 안내
    • http://www.cbchje.go.kr → 영재교육원
    • 충주교육지원청 소속 영재교육원 및 영재학급 운영과 선발에 관한 내용을 영재교육기관별 홈페이지와 연결하여 자세히 안내하겠습니다.
  • 라. 컨설팅장학 운영 안내
    • http://www.cbchje.go.kr → 컨설팅장학지원센터
    • 유ㆍ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 컨설팅 신청 및 컨설팅장학지원단 운영 등 컨설팅장학 전반에 관한 정보를 안내하겠습니다.
2. 교육정보화 안내
  • 가. 정보화 교육 활성화 지원
    • ICT를 활용한 수업개선으로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교원들의 정보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육정보화 연수 기회를 확대하고 연수의 질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 나. 행정정보화 서비스 지원
    • http://www.cbchje.go.kr → 교육정보 → 초중등교육 → 교육정보화
    • 우리 교육청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이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수시로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하겠습니다.
    • 서버 및 인터넷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산장비를 매일 점검하겠으며, 만일, 장애 발생시 1시간 내에 복구하고, 1시간 이상 계속되면 홈페이지에 시스템 장애 내용을 알리고 24시간 내에 복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전자인증서는 접수 즉시 발급 처리하겠습니다.
체육평생건강과 교육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체육교육 서비스
관내 초, 중학교 다목적교실(강당) 개방 현황을 지역주민에게 안내하여 많은 주민의 여가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cbchje.go.kr → 체육교육
2. 평생교육 안내
  • 가. 고객 편의 제공 서비스
    • 관련 서식을 충주교육지원청 홈페이지 및 체육평생건강과 민원 서식함에 비치하여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고, 민원인이 업무담당자와 상담을 원할 경우 즉시 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원강사 경력 등의 증명을 요구할 시 직접 방문하지 않고 가까운 교육기관에서 신청하면 받아볼 수 있도록 팩스민원 제도를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 나. 업무처리 안내
    • 일상근무 관계로 우리교육지원청에 방문하시기 어려운 경우를 고려하여 오전 근무시간에는 업무담당자가 가급적 출장을 자제하고 고객을 기다리겠습니다.
    • 모든 등록 및 신고업무 처리기간을 최소 1~2일 단축하겠습니다.
  • 다. 지도방문 안내
    • 학원 및 교습소의 지도점검은 지도점검분야를 사전에 안내하고, 방문날짜․시간 등을 협의하여 고객 편익을 도모하겠습니다.
  • 라. 불법․불편사항 고발센터 운영(Tel 850-0641~3)
    • 학원, 교습소, 개인과외, 공익법인, 평생교육시설 등 담당업무의 관련법령, 서식, 업무처리요령 등을 충주교육지원청 홈페이지(www.cbchje.go.kr) 『전자민원창구』에 탑재하여 고객 편익을 도모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양질의 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 http://www.cbchje.go.kr → 전자민원창구 → 학원/교습소/개인, 법인 비영리/공인
    • http://www.cbchje.go.kr → 열린마당 → 질문/답변/건의
3. 학교 보건ㆍ급식 안내
  • 가. 학교보건 관리
    •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을 지역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정화구역 저촉 여부를 민원인이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 신체 및 건강검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건강이상이 발견된 학생은 학부모와 상담을 통해 치료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지하수와 정수기에 대한 수질검사를 연 4회 이상 실시하여 안전한 음용수를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 성희롱ㆍ성폭력 예방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고, 남녀 각 1인의 성희롱 고충 상담원으로 구성된 '성희롱 고충 상담실'을 운영하여 안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나. 학교급식 관리
    • 학교급식에 대한 수요자 만족도 향상을 위해 식재료검수․조리과정 점검 등의 학부모 참여 확대로 급식의 질을 향상시키고, 의견 수렴 등을 통해 수요자의 급식만족도를 더욱 높이겠습니다.
    • 식품위생 사고 예방을 위해 연 2회 이상 급식학교 위생․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급식종사자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을 통해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노후 급식시설·설비를 지속적·연차적으로 개선하여 급식 위생 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수·방과후 지원센터 교육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특수ㆍ방과후 지원센터 안내
  • 가. 특수교육 서비스
    •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을 활성화하여 특수교육 여건이 열악한 지역에 순회교육, 진단평가, 상담, 정보 등의 특수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나. 순회교육 안내
    • 중도 중복장애로 인하여 가정ㆍ시설에 있는 학생 또는 일반학교의 일반ㆍ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있는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을 위한 순회 교육 실시 및 학생의 요구와 장애특성에 적합한 특수교육을 제공하겠습니다.
  • 다. 교재교구 지원
    • 현장에서 필요한 교재교구를 파악하여 비치하고, 특수방과후지원센터에서 대여함으로써 장애학생 교육의 질적 수준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 라. 방과후교육 서비스
    • 누구나, 학교에서, 최고의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방과후에도 행복한 학교 조성을 위해 노력하여 사교육비를 경감시키겠습니다.
    • 교육 격차 완화를 위해 농촌학교ㆍ저소득층ㆍ소외계층자녀 지원을 강화하고, 지역사회와 연계ㆍ협력하여 함께하는 교육문화를 실현하겠습니다.
  • 마. 교육복지·학비지원 서비스
    • 교육소외·취약계층의 교육기회 확대 및 복리증진을 위한 다양한 지원활동과 지역 간 균형있는 학교발전도모, 복지친화적인 밝고 건강한 교육환경을 조성하여 모두가 신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드는데 앞장서겠습니다.
  • 바. 교육기부 서비스
    • 지역사회의 인적ㆍ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건전한 교육기부 문화가 조성되어, 진정한 창의ㆍ인성 교육이 실현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학부모 지원센터 교육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 학생ㆍ학부모 지원센터 안내
  • 가. 학생 생활지도
    • 학교 및 청소년 단체에 생활지도위원회 및 현장중심 생활지도 컨설팅을 지원하겠습니다.
    • 학교폭력 가해·피해 학생의 방문 및 전화 상담을 위해 항상 문을 열고 준비하겠습니다.
    • 학교폭력 사안처리 One-Stop 지원서비스를 실천하겠습니다.
    • 교내·외 취약지구에 CCTV를 설치ㆍ운영하여 안전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겠습니다.
  • 나. Wee센터 운영
    • http://www.cbchje.go.kr → Wee센터
    • 전문상담교사, 전문상담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등 전문가팀을 구성하여 학교생활에서 적응하지 못하거나 위기를 호소하는 학생들에게 ‘진단-상담-치료’가 가능한 One-stop 상담과 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 상담을 원하는 고객에게 전문가 수준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전 전화 예약 시 고객의 일정을 우선으로 하여 방문 날짜ㆍ시간 등을 협의하겠습니다.
    • 학업중단 위기학생 지원을 위한 CYS-NET(지역사회청소년안전망) 과 연계하여 운영하겠습니다.
    • 고객의 모든 문의는 24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상담 대기시간은 일주일 이내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주 1회(목요일, 18:00~20:00) 야간상담실을 운영하여 고객 편익을 도모하겠습니다.
  • 다. 북부지역거점학부모지원센터 운영
    •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 자녀교육을 위한 학부모 역량 강화 및 다양한 정보제공으로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 주체로서의 학부모 역할을 강화하여 개방, 소통, 공감, 협력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라. 학부모지원업무
    •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활성화, 자녀교육을 위한 학부모 역량 강화 및 다양한 정보제공으로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 주체로서의 학부모 역할을 강화하여 개방, 소통, 공감, 협력하는 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행정지원과 교육행정서비스 이행표준
1. 인사 및 민원행정 안내
  • 우리교육지원청 소속 교직원들의 직무와 관련된 부조리, 불편ㆍ불만사항, 각종 건의사항 등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http://www.cbchje.go.kr→열린광장→내부공익신고센터 또는 공무원행동강령 위반신고)로 진정·신고하시면 접수하여 7일 이내에 성실하게 처리하는 열린 행정을 하겠습니다.
  • 처리된 민원은 문서·전화·우편·인터넷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통보하고 민원인의 신원과 진정내용에 관한 비밀을 보장하여 불이익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
2. 민원행정 서비스
  • 민원서류는 고객의 귀중한 의견으로 여기고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접수와 동시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법정민원 처리기한보다 단축한 권장처리기간을 정하여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복합민원에 대한 상담 및 안내 등으로 신속 공정한 업무 처리가 이루어지도록 「민원후견인제」를 운영하겠습니다.
  •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한 제출서류 감축으로 민원인 편의를 도모하겠습니다.
  • 불필요한 사유로 고객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거나 법령에서 정하지 아니한 서류 요구는 하지 않도록 「민원 1회방문 처리제」를 운영하겠습니다.
3. 청사안내 서비스
  • 우리교육지원청을 방문하는 민원인의 편의 제공을 위하여 부서안내 정보를 과별 출입구에 설치하고, 민원인ㆍ장애인ㆍ경차전용 주차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 장애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장애인전용 진출입로, 점자표지판, 점자블록을 설치하는 등 민원인 편의를 위하여 지속적이고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4. 교육행정정보 제공
  • 우리교육지원청 보유기록물 목록을 공개하여 누구에게나 열린 기록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국민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사전에 공개하는 사전정보공표제도를 운영하겠습니다.
  • 정보공개청구자의 만족을 높일 수 있도록 신속한 처리와 명확한 답변을 제공하겠습니다.
5. 관리 행정 안내
  • 가. 소규모 학교 교육여건 개선 서비스
    • 교육수요 중심의 수용계획을 수립하여 과밀학급 혹은 농촌지역 과소학급을 완화하여 학생들의 통학이나 교육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소규모 학교 통ㆍ폐합 시 지역주민과 학부모 등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추진하겠습니다.
    • 문 닫은 학교 건물 및 부지를 학생들의 교육과 주민 복지사업을 위해 활용·보존하겠습니다.
  • 나. 투명하고 건전한 교육재정 안내
    • 교육비특별회계 예·결산을 우리교육지원청 홈페이지에 공개하고「3증(투명성, 신뢰성, 경제성)·3감(예산절감, 업무경감, 민원발생감소) 회계제도」를 운영하여 학교재정의 효율성을 높이겠습니다.
6. 입찰·계약 및 재산관리 안내
  • 가. 입찰 안내
    • http://www.cbchje.go.kr → 알림마당 → 입찰정보
    • 입찰대상 사업뿐만 아니라 수의계약대상 사업도 지정정보처리장치(G2B, S2B, 온비드)를 이용한 전자공개입찰(견적)로 시행하여 적격업체가 참여할 공정한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입찰 참가등록, 투찰 및 개찰은 전자입찰을 실시하여 모든 업무가 신속․공정․정확․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나. 계약 안내
    • 청렴계약제를 시행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업무와 관련하여 일체의 금품 또는 향응을 요구하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모든 계약은 전자계약제를 시행하여 계약업무의 효율성, 청렴성 제고 및 계약 민원의 맞춤형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 각종 회계제도 및 정보를 공문 또는 우리 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통하여 수시 제공하고 관련 자료의 제공을 요청할 때에는 당일 즉시 알려드리겠습니다.
    • 각종 계약 체결 시 관련규정에 따라 계약상대자와 합의하여 작성하며, 계약조건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하여는 이행을 강요하지 않겠습니다.
  • 다. 재산관리 안내
    • 공유재산 매각 시 가격 결정 및 소유권 이전 절차 등을 자세히 안내하여 계약당사자가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유재산 대부·사용허가 시 처리 절차, 납부 방법 및 미납부시 연체료 부과 등 관련 사항을 자세히 설명하여 재산상의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연초에 안전관리집행계획을 수립하여 관내 학교에 안내하도록 하겠으며, 위험시설물에 대한 사전점검 및 조치 등을 지시ㆍ감독하여 인명과 교육시설을 각종 재해로부터 보호하는데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7. 학교시설 안내
  • 학교공사는 가급적 수업에 지장을 주지 않는 기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활동에 방해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공사는 설계단계에서부터 학교 관계자 등과 협의하여 시행하겠습니다.
  • 공사추진에 문제가 없도록 우리교육지원청 담당자를 해당공사 감독자로 지정하여 지도․조정하겠습니다.
  • 주요 학교시설사업은 시설공사 완공 직전에 사전 점검을 실시하고 완공 후 6개월 이내에 사용자에 의한 만족도 평가를 실시하여 보완사항 등 평가 결과를 다른 시설사업에 반영하겠습니다.
  • 학교공사현장에 공사내용 표지판과 준공 표지판을 설치하여 공사 실명제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시설에 대해 하자보수를 요청이 들어올 경우, 즉시 현장조사를 실시하여 보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우리는 어떠한 경우에도 금품․향응․접대를 받지 않고, 계약조건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을 부당하게 지시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건물 설계부터 완공까지 지역주민의 안전을 도모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자료관리

총무담당
전화번호
850-0517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사용편의성 조사